◆ 소울칼리버의 싱글플레이와 도전과제


소울칼리버의 싱글플레이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리브라 오브 소울, 소울 클로니클, 아케이드가 있습니다.

특히 리브라 오브 소울에 튜토리얼이 내장되어 다양한 콤보 연습은 물론 기본적인 전술 방향 등을 학습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소울칼리버는 도전과제가 있으므로 재미있게 플레이를 할수있습니다.


 




◆ 리브라 오브 소울[MISSION: Libra of Soul]

리브라 오브 소울은 유저가 나만의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고 성장시키면서 RPG처럼 맵을 누비며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 첫시작시 튜토리얼 


처음에 후드을 뒤집어쓴 흑인과 대화를 나눈 후 지도가 생깁니다.

시작의 땅에서 아스트랄홀의 미션이 생길겁니다. 

이걸 하지 마시고 가장 먼저 "다른 장소로 이동"을 누릅니다.

 

 


드로나의 도장을 클릭합니다.




 드로나의 도장이 튜토리얼이라서 도장사범(NPC)이 가드, 리버설엣지, 낙법등등 모든 기본기을 가르쳐줍니다. 저도 드로나에게 모든 기본기를 배웠습니다.


 


 


 


 


 


 


◇ 도전과제


믿음직스러운 용병의 힘: 용병을 이용

식량을 제압하면 싸움을 제압한다: 음식을 먹었다.

엣지 마스터:50자루의 무기를 입수

진 엣지 마스터: 100자루의 무기를 입수

더 강한 힘을 찾아서: 무기를 개조

힘을 부여하는 명공의 팔: 무기를 30번 개조


스스로 곤란에 뛰어드는 자: 서브 퀘스트를 1개 클리어

수많은 고난을 극복한 자: 서브 퀘스트를 10개 클리어

뚫린 성유의 문으로: 「미션 검은 옷의 남자」를 클리어

세계를 건 투쟁의 시작: 미션 「여행 도중」을 클리어

맡겨진 사명: 미션 「사투」를 클리어

진정한 검의 해방: 미션 「여행의 끝」을 클리어 

이세계의 검사:「흔적을 더듬으며・환상의 성채」의 미션을 클리어


마을의 운영자; 마을의 레벨을 1 올렸다.

번영의 주역: 4개의 마을의 레벨을 최대로 만들었다.

만국유람: 탐색 시의 총 이동거리가 지구 3바퀴를 넘었다.

단련된 몸은 강철과도 같이: 플레이어의 레벨이 50에 도달


갈고 닦은 기술은 진옥과도 같이: 고대인 클리어

흔들리는 혼: 미션 아스트랄 홀을 클리어

내 발자취에 길 있으리: 미션 「아스트랄 홀 봉쇄 의뢰」를 30번 클리어 

먹색 겨울에 이별을 고하라: 천칭이 성으로 기운 상태에서 메인 스토리를 클리어

전사의 안식: 천칭이 사로 기운 상태에서 메인 스토리를 클리어



 



처음에 퀘스트을 진행하다보면 천칭을 줍니다.

어떤 미션을 하거나 아스타랄홀을 클리어하면 2가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적동색으로 빛나는 검을 고른다(사검)

깊은 청색을 띤 검을 고른다(성검)

 

둘중에 하나을 잡는데 선택에 따라 엔딩이 틀려집니다.

스포일러이므로 설명을 안하겠지만 

이때의 선택에 따라서 도전과제의 클리어가 달라지는데 5장의 보스을 잡으면 

스텝롤이 뜨면서 천칭이 성이나 사이나 해서 엔딩이 다릅니다


사검으로 기울어지면 전사의 안식이 클리어 됩니다.

성검으로 기울어지면 먹색 겨울에 이별을 고하라가 클리어 됩니다.


그리고 도전과제때문에 리브라을 두번 한다면 아스트랄홀의 30번 클리어도 중첩이 되기때문에 

성검으로 할때 15번, 사검으로 할때 15번으로 나누어 하면 좀더 쉽게 도전과제의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6장 에필로그는 아스트랄홀과 서브퀘스트및 고대인의 퀘스트가 남아있습니다.


 


 






◇ 무기 파밍과 용병, 그리고 음식



a. 무기 파밍 


무한으로 열리는 서브퀘스트을 클리어 하면 됩니다.

이런 퀘스트는 클리어해도 램덤으로 무한으로 나오며 스토리와 별 관계가 없는 퀘스트입니다 

초반은 강자을 찾아서, 불량배토벌의뢰이며

후반의 에필로그는 격투의 시간, 금단의 땅, 정적을 가르는 함성, 아침 안개의 습격자입니다.



b. 용병의 고용 

용병은 양광에서 고용할수 있는데 1회용이라 계약하지 마세요.

특히 탐색중에 도적들이 난입하는데 이기면 용병으로 고용할수 있습니다.

3장에서 서유럽, 아프리카. 러시아북쪽지방에서 구할수있습니다. 가끔 아시아도 됩니다.

후반의 에필로그는 어떤 지방이든 상관없으며 고렙의 용병을 구할수있습니다.

참고로 인페르노을  잡으면 양광에서 90렙 용병계약이 풀립니다.



c. 음식과 용병의 활용


강한 적을 상대할때는 음식이 필요합니다.

음식은 여러명의 적을 상대할때 (거의 3명입니다. 가끔 2명이나 4명이 나오구요) 비리야니 체력+% 연전승리시 라는 아이템을 복용합니다. 

한명일때는 사교의 저주라고 "받는 대미지의 % 체력회복"을 복용하거나 차파티라고 체력량% up을 복용합니다.

리브라4의 보스 아즈웰같은 경우엔 계속해서 공격이 들어오는데 황색의 약주(낮은 대미지 공격의 경직무료화)을 먹으면 될 겁니다.

또한 미션중에 바닥이 미끄려지는 곳이 있는데 양광에서 점성있는 무언가(미끄럼방지)를 사면 됩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용병을 활용합니다.

용병은 공격적인 성향을 고용하고 음식은 대미지 많이 주는 것을 줍니다. 아마 이 음식의 마크는 벤츠마크을 뒤집은 것일겁니다.

참고로 음식은 본캐릭인 나에게 줄수있고 용병에게도 줄수있습니다. 즉 적을 상대할때마다 음식을 2개 소모할수있습니다.


 여기서 아스트랄홀이나  무한소울차지의 자사라멜, 킬릭 그뢰같은 강한 적을 상대할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 중에 양가버터 (체력회복 60%(SC발동시))가 있는데 이걸쓰고 무기에 추가로 소울차지시 체력 25% 회복이 달려있는 경우 

소울차지을 발동하면 중첩이 적용되서 무려 85%가 회복이 됩니다. 

또한 소울게이지증가량 50%, 소울게이지지속회복 0.5초이하 등의 파츠을 박은 무기라면 소울차지을 무한으로 발동가능하므로

도전과제 내 발자취에 길 있으리(아스트랄 홀 봉쇄 의뢰를 30번 클리어)를 충분히 완료할수 있을겁니다.



 


 


 


◇ 돈과 상점에 관한 팀


마을의 발전은 마을의 서브퀘스트을 클리어하면 됩니다.


다카: 음식.무기  판매, 환전가능

양광: 음식.무기  판매, 용병고용

카슈가르: 음식.무기, 추가파츠 ,그외 판매, 무기개조

펜도르프: 음식.무기 판매


돈이 모자라면 다카 도시에 가서 환전상에 가서 SP를 골드로 환전합니다. 

온라인하면 SP을 벌수 있는데 SP을 벌어봐야 써먹을 곳이 없습니다. 

유일하게 리브라에서 환전해서 써먹을수있으니 아낌없이 씁니다. 

물론 뮤지엄의 잠금을 해제할려면 SP가 있어야 하지만 나중에 해제하면 그만이니 지금 있는 모든 SP을 털어 골드로 환전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SP을 벌자마자 전부 골드로 환전했고 지금도 온라인위주로 해서 그런지 SP가 남아돕니다. 




 


 




◇ 좋은 무기에 관하여 


4장에서 아즈웰을 죽이면 아스트로홀이 나오는데 강력한 무기가 있어야 클리어 가능합니다.

무기의 공격력도 좋지만 그것보다 슬롯에 좋은 파츠을 끼워야 됩니다.

무기개조는 도시 카슈카르에서 벌타을 도와주면 벌타의 무기공방이 나옵니다. 


어떤파츠가 좋으면 다음과 같은 아이템이 좋습니다. 

체력회복 25%(SC발동시) 

소울게이지증가량 50%

소울게이지지속회복 0.5초이하



 

 

그래서 강력한 적을 만날때 음식 양가버터 (체력회복 60%(SC발동시))을 섭취하면 

소울차지발동할때마다 체력을 풀로 회복하므로 거의 죽지않아서 어떤 강력한 적이라도 클리어을 할수있을겁니다.

그래서 파츠가 딸린 무기을 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구하기 힘들면 상점에서 조달할수있습니다.


상점에서 적당한 파츠을 구할려면 양광의 잡화점에 가서 무기을 사면 슬롯에 소울게이지증가량20%가 있을 겁니다. 

또한 카슈가르잡화점에서 자감의 금액(소울게이지+5(공격히트시))와 강한 흑색의 호박(체력회복 25%(SC발동시)을 구매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울게이지지속회복은 0.5초정도는 되어야 좋으며  1초라면 차라리 소울게이지+5(공격히트시)가 더 좋습니다.


이걸로 고대인을 때려 잡으면 슬롯3개의 대미지 좋은 무기을 구할수있는데 무기를 개조하여 슬롯에 박습니다.

구한 무기중에 좋은 파츠가 있으면, 

예를 들어 "소울게이지증가량50%", "소울게이지지속회복 0.5초이하"같은 옵션이 붙은 파츠가 있으면 이걸 붙입니다. 

이런 옵션은 상점에서는 못구하고 무기을 얻으면 가끔 나옵니다. 당연히 무기을 부수고 그걸 붙이는 거죠.

벌타의 무기공방에서 개조할 무기을 클릭하면 

재료로 추가파츠와 무기에서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재료을 무기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정도라면 인페르노와 아스트라홀의 렙 75이상의 적도 이길수 있을겁니다.


 

참고로 무기개조을 30번하면 도전과제 "힘을 부여하는 명공의 팔"을 클리어할수있습니다.

여기서 소울칼리버의 캐릭터가 22명이므로 각각의 무기의 유파는 22개입니다. 

즉 고대인이 21명이라는 애기입니다. (2B는 안나옵니다)

무기을 유파마다 따로 개조만 하더라도 도전과제을 쉽게 클리어 할수있습니다.



 


 


 


 


 


 


◇ 고대인에 관하여




슬롯3개의 좋은 무기를 구할려면 고대인을 이기면 됩니다. 

각 무기의 모든 유파는 고대인이 뜨는데 고대인을 무찔르면 슬롯3개의 좋은 무기을 줍니다. 

고대인이 나오는 조건은 각 유파의 무기의 레벨을 마스터할것, 

일정레벨이 될것 (아마 레벨75이상일겁니다) 

서브퀘스트을 클리어할것(무슨퀘스트인지 모르겠지만 서브퀘스트을 다 깨면 나옵니다) 

참고로 2B는 무기을 마스터해도 고대인이 뜨지않습니다. 하지만 무기는 파밍됩니다.


보통 퀘스트나 전투 클리어를 하다보면 경험치 이외에도 스타일이라고 따로 올라가는 수치가 있습니다.

이건 바로 무기의 레벨을 말하며 풀로 채워서 마스터가 되면 검성의 석굴에서 퀘스트가 뜹니다.

엣지마스터을 만나면 지도에 마크 찍어주므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무기마다 마스터하면 고대인이 따로따로 뜨므로 무기을 여러개 쓰면 각 유파마다 클리어하면 됩니다. 


 

 


 


 


 


 


 


 


 


 


 


◆ 소울 크로니클[STORY: Soul Chronicle]


소울 크로니클은 소울칼리버의 각 캐릭터만의 고유의 이야기를 따라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소울칼리버의 전반적인 게임스토리을 알수있습니다.

본편의 메인스토리의 주인공은 킬릭이며 맥시와 샹화가 동료가 되어 게임을 진행합니다.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아케이드에서 인페르노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 도전과제 


새로운 역사로의 한 조각:메인 스토리를 클리어

역사에 선택받은 전사: 캐릭터 스토리를 1명 클리어

역사에 새겨진 영웅들: 캐릭터 스토리를 10명 클리어 

역사와 세계를 뛰어넘는 이야기: 캐릭터 스토리를 20명 클리어 



 


 


 


◇ 소울 크로니클의 숨겨진 스토리 완료하기


소울 클로니클을 보면 지그프리트와 세르반테스의 스토리가 없는데 일정조건을 만족하면 등장합니다.

소울 클로니클에서 아이비을 클리어하면 세르반테스의 스토리가 나오며.

나이트메어을 클리어하면 지크프리드의 스토리가 나옵니다. 

참고로 이들은 도전과제에서 추가캐릭터을 의미합니다.


라파엘과 자사라멜의 소울 크로니클은 끝까지 진행해도 스토리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등장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둘 다 리브라 오브 소울에서 제 6장 에필로그의 서브 퀘스트을 진행한후 다시 소울 크로니클에 가면 나옵니다.



라파엘은 그녀의 위한 세계, 소녀와의 해후라는 퀘스트을,

자사라멜은 운명의 기억, 혼의 천칭이라는 퀘스트을,

클리어하면 됩니다. 


 


 


 


 


 


◆ 아케이드 [ARCADE]


아케이드는 오락실의 대전게임처럼 유저가 한 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8명의 적을 차례로 물리치며 타임 경쟁을 하는 모드입니다.

시간내에 금메달을 따야 클리어를 하는데  노멀을 기준으로 금메달은 7분입니다.

또한 각 모드마다 보스가 다릅니다.



이지: 나이트메어

노멀: 게롤트

하드: 그뢰

베리하드: 아즈웰

레전드리: 인페르노






 


 


 


 


◇ 도전과제및 인페르노을 대전에서 고르기


젊은이의 첫걸음: 아케이드 모드를 처음 클리어

눈부시게 빛나는 황금: 아케이드 모드의 결과에서 금 평가를 획득

전설로 향하는 문은 열렸다: 아케이드 모드의 난이도 LEGENDARY를 해금



만약 온라인을 잘 안하고 싱글플레이만 하시는 분은 절대 하지 마세요. 재미가 떨어집니다.

어디까지나 온라인위주로 하시는 분들이 도전과제때문에 아케이드을 하시는 유저는 인페르노을 활용하세요.


인페르노는 리브라 오브 소울에서 나오고, 소울 크로니클에도 나오는데 

리브라  오브 소울에서 인페르노을 잡으면 90렙 용병계약만 됩니다. 

즉 인페르노을 얻으려면 소울 크로니클을 클리어해야만 합니다.



특히 도전과제 "눈부시게 빛나는 황금", "전설로 향하는 문은 열렸다"는 아케이드에서 난이도을 베리하드로 하면 되는데 매우 어럽습니다.

그래서 소울클로니클에 가서 본편을 클리어하면 아케이드에서 인페르노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시 아케이드에 가서 인페르노을 선택하고 난이도는 베리하드을 선택합니다.

인페르노라면 6A+B.B , 6AAA같은 기술로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므로 도전과제를 충분히 클리어할수 있을겁니다.


 


 


 


 


◆ 기타등등


 

◇ 트레이닝모드을 제외하는 도전과제


조건은 트레이닝 모드 제외이므로 아케이드, 리브라 오브 소울, 소울클로니클, VS(버서스), 온라인중 아무거나 하면 됩니다.  



그 칼, 나에게는 닿지 않으니: 퍼펙트로 15번 K.O.시켰다. 

내뿜어지는 치명적인 자전: 크리티컬 엣지를 상대에게 20번 히트시켰다. 

사점으로 달리는 섬광: 리설 히트를 상대에게 10번 히트시켰다. 

반격의 반짝임: 가드 임팩트를 20번 성공 

자, 정정당당히: 리버설 엣지 후의 심리전에서 A, B, K 중 아무 공격을 30회 히트시켰다. 

숨겨진 힘의 해방: 소울 차지 전용 기술을 20번 발동시켰다. 

 끝에 기다리는 어둠: 상대를 20번 링 아웃시켰다. 

공성추:「가드 임팩트」 또는 「리버설 엣지」를 브레이크 어택으로 5번 파괴했다. 

드러난 본능: 상대의 모든 장비를 5번 파괴했다. 


 


인간포대: 아스타로스로 Rending Torment를 3회 리설 히트시켰다.  

포착할 수 없는 그림자: 그뢰로 Steed of the Night를 10회 발동했다. 


왠만하면 그냥 하다보면 클리어됩니다.

그러나 인간포대와 포착할 수 없는 그림자는 클리어가 힘들므로 힌트를 참고하세요. 


그뢰는 그냥 아케이드에서 소울차지을 켜고 Steed of the Night를 10회 발동하면 클리어됩니다.

물론 소울 클로니클, 리브라, 온라인대전에서도 해도 되구요. 

커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4A+B+K, 4B+K, 6A



 


 


그러나 아스타로스는 좀 힘든데

리설히트 조건이 리버셜엣지중 가드시 전용 심리전으로 넘어간후 2차 히트중 사용이라고 되어있는데

리버셜 엣지중 가드하면 cpu들은 그냥 횡이동하고 종료 해버립니다.

온라인에서는 더욱더 힘들죠.


그렇다면 그냥 버서스 모드(VS모드)에 가서 1P와 2P로 나누어 따로 조작하면 됩니다. 

저는 패드로 따로 조작해서 했거든요. 

일단 아스타로스로 먼저 B+G로 리버설엣지를 건다음에

1차때 서로 B로 하고 2차전때 아스타로 B, 2P는 A로 하면 됩니다.

패드가 없는 분은  키보드로 1P,2P로 조작해서 하면 됩니다. 


 

 


 


 


◇ 온라인의 도전과제


 전사는 걷기 시작한다: 랭크 매치를 처음 플레이

전사는 승리의 기쁨을 알게 된다: 랭크 매치에서 5승 

전사는 더 높은 곳을 목표한다: 캐주얼 매치에서 5승 

전장에서 감도는 유혹의 향기: 네트워크에서 30번 대전

전장은 전사를 삼킨다: 네트워크에서 50번 대전

용사의 탄생: 크리에이션에서 생성한 캐릭터를 사용해 네트워크에서 10번 대전

칼날은 잘 벼려질 때를 기다린다: 트레이닝 모드에서 대기를 「ON」으로 하고 매칭


도전과제는 조건대로 하면 됩니다. 보통은 네트워크 메뉴에서 랭크매치와 캐주얼매치을 할수있습니다.

여기서 트레이닝모드와 아케이드 모드는 대기설정을 ON으로 하면 플레이도중에 온라인매칭이 가능합니다.


 아케이드모드는 메뉴에서 게임시작, 난이도설정, 대기설정등이 있습니다.

트레이닝 모드는 메뉴 들어가시면 상단에 좌우 탭이 있습니다. 

LB키와 RB키를 누르면 다른 탭으로 전환이 됩니다.

둘다 메뉴에서 대기설정에 들어간후 대기을 ON으로 하면 됩니다.





 


◇ 남은 도전과제 

선인들의 기억: 소울 포인트를 사용하여 뮤지엄의 콘텐츠를 10번 해금




◇ 관련자료 


소울칼리버의 대표 가문 알렉산드라 가에 대해(소울칼리버의 스토리)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oulcalibur&no=11533 

솔칼 시리즈 역대 프로듀서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oulcalibur&no=11338 

소울칼리버 패드 입력 요령 

bbs.ruliweb.com/game/ps/84737/board/read/9290397

도전과제 

exophase.com/game/soulcalibur%E2%85%A5-psn/trophies/kr 

도전과제 공략

https://blog.naver.com/ps3player/22138878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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